고객님은 올바른 여행준비를 하고 있나요? 아직도 견적만 비교하고 계시는건 아닌가요?

close

긴 글이지만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5분의 투자가 수백만원의 피해를 막을 수도 있답니다

고객님의 여행은 안전합니까?
매해 신혼여행 봄시즌, 가을시즌이 되면 꼭 이런 기사가 두, 세 건씩 뜹니다. 올해 2013년도 마찬가지이구요. 2014년도 마찬가지 일거라 생각합니다.

“000여행사 먹튀!!” “000여행사 사장 000씨 고객들 돈 받아먹고 고의 부도낸 후 도주”
“여행객들이 고소를 하였으나 피해에 대한 보상액은 턱없이 부족해”

여행사부도최근 몇 몇 허니문 전문여행사가 갑자기 업무를 무단으로 정지하면서 수많은 피해고객님들이 생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고객님이 인식하시지 못한 상황에서도 최근 3-4년간 매년 이러한 현상은 되풀이 되어 왔고, 특히 특정지역을 전문으로 하는 여행사에서 안타깝지만 꾸준하게 발생되고 있는 문제입니다(사실 저희는 너무 익숙해져서 이제 ‘아~ 그 업체 좀 불안불안 하더니, 결국 망하네’ 라고 느낄 정도입니다. 저희는 같은 업계에 있기때문에 고객님들보다는 소문이 빠르고, 특히 일반 여행사에도 상품을 공급하는 B2B까지 하고 있으니, 일반적인 여행사보다 조금 더 빠른 편이긴 합니다).

이런 기사가 뜰때마다 고객분들로 부터 저희 드림아일랜드 같은 건강한 여행사들도 의심의 눈초리를 받게 됩니다. 그럴 때 마다 너무나 화가 납니다. 그리고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자금 사정이 악화된 몇 몇 허니문 전문사들과 여행사들은 또 다시 저런 기사들을 만들어 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업계 상황을 잘 아는 저희 눈엔 보이지만 고객분들 눈엔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고객 여러분 이젠 아셔야 합니다. 그리고 따져 보셔야 합니다.

부도가 나는 회사 대부분이 직원 2~3명 정도의 영세한 회사이거나 과도한 가격경쟁으로 제살 깎아먹기를 하며 수익구조가 악화되는 회사들입니다. 이런 일은 어찌되었건 간에 회사를 운영했던 대표자의 책임이 크지만 한편으로는 그러한 회사에서 유통시켰던 비정상적인 가격을 좀 더 저렴하고 알뜰한 견적이라고 생각하시고 선택하신 고객님들이 계시기 때문에 계속해서 이를 악용하는 업체가 생겨나고 있는 것은 부정하실 수 없을 것입니다.

저도 과거 견적을 비교하시는 고객님께 개인적으로 이러한 비정상적인 견적에 대해 몇 차례 고객님께 설명을 드렸으나, 당시 그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시고 해당 업체를 선택하신 후 여행에 임박하여 예식 전날에 급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연락이 오신 고객님도 계셨습니다. -_-;;

물론 이러한 몇몇 업체로 인하여 대다수의 건실한 업체 역시 업무적인 측면에서 간접적으로 상당한 피해를 보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을 당하신 고객님들 입장에서는 제 자신이 소비자의 한사람이라고 생각을 하더라도 충분히 요청하실 수 있는 부분이므로 하나하나를 의심하는 것에서 오는 스트레스 또한 웃으면서 응대를 해드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각설하고, 고객님의 안전한 여행을 위해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close

앞으로 고객님이 여행사를 선택하실 때 아래 여섯 가지 사항만 추가적으로 주의하시면 저희를 선택하지 않으시더라도 큰 문제는 없으실 것입니다.

첫째, 여행사 평균 수익률이 매출대비 10%가 되지 않습니다(예를 들어 견적이 600만원이면 많이 남아봐야 60만원입니다. 여기서 부가세 10%가 차감되고, 각종 고정비용이 지출됩니다). 지역 전문사들 기준으로 타 여행사들보다 처음부터 너무 낮은 견적을 제시하는 여행사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를 능력있어서 저렴한 견적을 드린다고 생각하시면 바로 그 순간부터 함정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인지도나 전문성이 없는 회사들은 저희 같은 회사들과 경쟁을 하기 위해선 가격으로 밖에 승부할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결과는 불 보듯 뻔합니다. 수익구조 악화로 언젠간 무너지게 되어있습니다(여기서 ‘나만 아니면 돼’라는 생각은 하지마십시오. 바로 고객님의 차례일 수도 있으니까요).

둘째, 웨딩컨설팅업체나 카페에서 소개했다고 무조건 전문이고, 안전한 여행사라고 생각하십니까? 물론 지역별로 전문적인 여행사를 소개해주시는 곳도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부도가 난 업체들을 주로 살펴보면 주로 모든 손님의 DB가 컨설팅업체에서 나오는 경우 피해가 생겼다는 점을 눈여겨 볼만 합니다. 또한 온라인 카페에서 아무런 조건없이(?) 제휴여행사를 만들어놓을까요? 물론 저희 드림아일랜드도 웨딩컨설팅 업체의 고객님을 상담해 드립니다만 견적을 받아보신 후에는 얼마나 전문적인 여행사인지, 얼마나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여행사인지 고객님 스스로 여행사를 조사해보셔야만 합니다. 피해가 발생했을때 웨딩컨설팅업체나 온라인 카페에서 보상을 해주리라는 안일한 생각은 아예 하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셋째, 가능하면 여행사 방문을 요청하세요. 이는 아주 중요합니다. 전화상으로 인터넷 상으로 고객님은 절대 여행사의 느낌을 알아낼 수 없습니다. 상당수 부도가 난 회사들은 부도처리 하루 이틀 전에도 고객님과 상담을 하고 예약금을 당겨서 받은 업체들입니다.  방문하셔서 여행사의 인테리어를 보라는 말이 아닙니다. 전화상으로는 느낄 수 없는 여러가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얼마나 전문적인지? 직원들은 얼마나 자신감에 차 있는지? 제대로 운영이 되고 있는지? 등 입니다. 방문상담을 선호하지 않는 여행사이거나 적정한 수의 직원이 없다면 고객님의 예약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가 없습니다. 2-3명의 직원이 몇 백 커플의 예약을 아무런 문제없이 진행할 수 있을까요? 백~천만원의 상품을 구매하면서 여행사를 찾아가 보지 않으실 건가요? 만약 방문이 힘들다면 실질적인 보상이 되는 충분한 보증보험 같은 안전장치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2-3천만원짜리, 솔직히 아무 소용없습니다).

넷째, 계약금을 정당한 이유 없이 많이 받거나 일시불 결제시 대폭할인을 해주는 여행사 또는 잔금을 두세 달 전 미리 받으려고 하는 여행사는 무조건 조심하실 1순위입니다. 전 세계 어느 리조트도 몇 개월 전에 돈을 받는 리조트는 없습니다. 보통 2달-1달 사이에 입금조건이 많습니다. 즉 이러한 회사는 먹튀의 가능성이 있는 회사들입니다. 고객님이 입금하신 돈은 여행이 임박한 다른 고객의 여행경비로 현지에 송금될 가능성이 200%입니다.

다섯째, 정도를 지키고 도덕적인 회사를 선택하세요. 하나의 회사로 비슷한 컨셉의 홈페이지를 여러 개 운영하거나, 세금이 아까워서 또는 세금 낼 돈도 없어서 현금영수증도 발행해 주지 않거나 일부만 발행해준다는 회사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여섯째, 회사통장이 아닌 개인통장으로 입금을 받는 회사 또한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 또한 설명이 필요 없겠죠.

그렇다면 저희 드림아일랜드는 안전할까요?
전국 여행사의 안정성 실태를 꼬집은 기사입니다. (한국관광신문 2012년 3월 19일자)

기획여행보증보험기사기획여행보증보험_120319

물론 저희 <드림아일랜드>에서 이런 글을 2011년 / 2012년 올리면서 지금은 그나마 사정이 많이 나아진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부도가 난 L모 여행사 역시 보험이 가입이 안되어 있었습니다.

첫째. 드림아일랜드는 고객분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행복한 여행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정도경영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 14,000여개 여행사들 중 60여개 여행사들만 가입되어있는 책임보증보험에 가입된 안전한 회사입니다.

1%도 아닌 0.43%밖에 없는 여행사들 중 하나임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드림아일랜드… 언제든 방문해 주세요. 그리고 확인해주세요. 고객님들을 보호해 주는 안전장치!! 보증보험 보여드리겠습니다.

DI Insurance

여행정보센터 : www.tourinfo.or.kr
<지역을 서울시 강남구로 설정하신 다음 법인명인 ‘(주)드림티앤이’로 검색하세요>

2억원의 보상금액으로도 부족함을 느낍니다. 더 크게 가입을 하고 싶으나 매출구간별로 가입한도가 정해져 있어서 안타까울 뿐입니다.

둘째. 드림아일랜드는 다른 여행사들 처럼 현지에 있는 별도의 로컬회사에 고객님의 예약을 넘기는 것이 아니라 당사의 본사를 통하여 각 지역의 지사로 예약을 하는 구조입니다.

드림아일랜드의 메인오피스는 1989년 설립된 Travel Factory Japan(이하 TFJ)이라는 시부야에 위치한 본사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세아니아에 위치한 뉴칼레도니아와 타히티의 경우 각각 SOUTH PACIFIC TOURS NEW CALEDONIA와 SOUTH PACIFIC TOURS TAHITI로 운영되고 있으며, 칸쿤의 경우 Mexico Travel Factory로 이러한 모든 지사들은 TFJ 산하의 branch 오피스들입니다.

TFJTFJ의 네트워크는 Asia(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몰디브/스리랑카), Oceania(뉴칼레도니아, 타히티, 바누아투, 뉴질랜드, 피지, 이스터), Micronesia(팔라우), Caribbean/South America(바하마, 자마이카, 멕시코), USA/Canada지역을 비롯하여 Latin America까지 자회사가 설립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현재 뉴칼레도니아 오피스의 경우 한국인 직원이 근무를 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저희 뉴칼레도니아 지사는 현지에서 유일하게 호텔 내에 사무실이 위치해 있습니다(SPT누메아 오피스는 메르디앙 누메아 호텔의 1층 로비에 위치해 있습니다).

셋째. 현지가 TFJ네트워크가 아닐 경우, 저희 드림아일랜드는 각 지역의 No.1파트너(물량 면이나 현지 네트워크 면에서)와 독점적인 GSA 또는 그에 준하는 관계의 구조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모리셔스 지역의 경우 현지에서 가장 큰 회사는 WST여행사로 불과 일 년전만 하더라도 국내의 대다수 여행사에서 WST에 예약을 대행하는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WST는 거의 독점GSA체계로 드림아일랜드에서만 거래를 하고 있고, 다른 여행사들은 더 이상 WST가 아닌 작은 로컬에이전트에 예약을 넣는 구조입니다.

넷째. 저희는 경쟁력이 있는 각 지역의 리조트는 최대한 리조트와 직접 거래를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리셔스의 경우 대표적인 리조트들인 Beachcomber계열(트루오비슈), Accor계열(소피텔, 소피텔 소 모리셔스), Sunresort계열(르뚜소락, 롱비치, 앰버 외), Constance계열(벨마플라지, 프린스모리스)등과 함께 일을 하고 있으며, 몰디브의 경우에도 비치하우스, Constance계열의 무푸시, 할라벨리 리조트와 직접 예약을 하는 시스템이며, 기타 다수의 리조트들과 다양한 프로모션을 함께 논의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저희 <드림아일랜드>는 다수의 미디어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돈을 내고 지면을 사는 관계가 아닌, 미디어에 새로운 지역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보다 양질의 자료들을 고객님을 위해 항상 협의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림아일랜드는 지난 2008년 가을시즌부터 견적을 항공요금과 리조트/트랜스퍼/핸들링차지의 두 가지 항목으로 나가고 있으며, 항공요금이 아닌 나머지 경비는 전액 달러나 유로화 입금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현재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부분의 업체들은 기존의 환율급등으로 인한 손실분을 현재까지도 떠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처리하기 위해서 비정상적인 가격으로 손님을 모객하여 돌려막기를 하거나 심지어 마지막에는 원가이하로 판매를 하는 기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저희가 2008년 하반기부터 외화 견적을 국내에서 최초로 시작했을 때 익숙지 않다는 이유로 많은 고객님들이 불편하다고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었으나, 지금은 저희 회사의 방식대로 외화로 견적을 나가는 업체도 꽤 여럿이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와 저희 사이에 환율로 인한 불합리한 환차익/환차손이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깔끔한 여행을 준비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부디 요금만 비교하지 마시고, 저희가 아니더라도 안전한 여행을 보장받으실 수 있는 여행사를 선택하시는 현명한 소비자가 되셨으면 합니다. 안전한 여행은 모든 고객님이 원하시는 사항이지만, 이러한 여행을 보장받기에 앞서 그에 따른 합리적이고 현명한 선택을 하셨는지의 여부는 고객님 스스로 고민해 보셔야 할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PS) 예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전제품을 살 때에도 A/S를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실 것입니다. 자칫 여행은 ‘다녀오면 끝’이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겠지만, 현지에서 여행 중에 여행이 종료된 이후에 저희가 문제를 해결해드렸던 사항(간단한 환불, 도난 후 보상, 항공스케줄의 문제로 인한 보상 등)을 나열해보면 수도 없이 많습니다.

여행에도 A/S가 존재한다는 사실!! 꼭 염두해주세요.
저희는 최소한!! 고객님을 즐겁게 모실 준비는 되어 있습니다.

당신의 꿈은 어디를 향하고 있습니까?
섬.. 꿈을 이야기하다.

WWW.DREAMISLAND.CO.KR

Stack Of Cash

안녕하세요.  저희 드림아일랜드에서 견적을 받아 보신분이시면 잘 아시겠지만 드림아일랜드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대부분 고객님들께 여행경비를 "계약금" '중도금" "잔금"으로 세차례에 나눠서 받습니다. 계약금과 중도금은 항공료에 해당되는 부분이여서 한화로 받지만 2008년 외환위기 이후로 잔금은 지역/리조트에 따라 유로나 달러 등의 외화로 직접 입금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째. 일반적인 대부분의... Read more

footer140623

댓글 보기

댓글 남기기